이전 분야별게시판 바로가기

경전철 수시 멈춤 해결할 방법 없나요?

작성일
2020-12-11
작성자
최○○
거의 뭐 한달에 한번씩 경전철이 멈추고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되네요
그래도 이전엔 그래 어쩌다 한번이니 실수가 있을 수도 있지 넘겨왔지만 이정도로 자주 고장이있으면 전체적으로 점검을 하던지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을 해봐야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제가 운이 안좋다고 생각을 해야할까요? 11/4 경전철 멈춤 20분 넘게가량 기다리다 결국 지각할 것 같아 타 교통수단을 이용할때도 신호점검중입니다 라는 얘기만 계속되다 항의가 길어지고 대책이 없으니 타 교통수단 이용안내.. 방송에선 똑같은 얘기만 반복
당연히 고장난거에 대해 정확한 시간안내 어려운거 알지만 대략적 시간 아니면 하다못해 어느정도 소요될지 모르겠다는 정확한 정보전달이라도 해주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12/10 이번엔 신호대기라고 하여서 아~ 한번씩 있는 신호대기구나 하고 넘어갔더니 역시나 내부 절전되버리더니 결국 기사님이 오셔 수동운전을 하시던데 그와중에도 신호대기라고 안내방송이 나오더라구요..? 제가 신호대기를 안 겪어본 것도 아닌데 이런식으로의 눈가리고 아웅이 업무 하시는분들의 메뉴얼인지..결국 옆 칸에서 전화로 항의를 하시니 10분정도 소요 등 제가 정확한 통화의 당사자가 아니지만 안내하시고 여전히 방송에선 신호대기중이라고 하시네요 대중교통의 가장 첫번째는 안전이지만 두번째는 정시성 아닌가요?? 그냥 제가 언제 또 멈출 지 모르는 경전철 때문에 출근시간을 몇십분씩 앞당겨서 나와야 할까요? 이정도면 차라리 무인보단 유인운전이 더욱 안전성이며 정시성이 지켜질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경전철 수시 멈춤 해결할 방법 없나요?' 의 답변내용입니다.

접수일시
접수일시 : 2020-12-14 16:36:32
답변일시
답변일시 : 2020-12-14 16:39:59
처리단계
답변완료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11.4(수)의 경우, 불암역~대사역 구간 통신장애가 발생되었습니다.
복구과정에서 해당구간 수동운전을 실시 했습니다.
고객님 의견을 반영하려 노력하지만, 대략적인 시간을 가늠해 정보 전달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복구 이후 무인 정상운행 조건이 충족되어야 운행재개 정보를 알려 드릴수 있습니다.
섣부른 판단으로 또는 대략적인 추측에 의한 정상 운행예측 정보를 알려드리게 되면, 단시간 내 장애 재 발생 시 고객님들께 추가적인 혼돈을 드리기에, 정보전달함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2020.12.10(목)의 경우, 서부산~괘법역 구간 열차 비상정차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복구과정에서 해당구간 수동운전을 실시했습니다.
내부 절전의 경우, 일시적인 단전 이후 급전과정에서 확인 하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가 필요했던 이유는, 선로내 정차된 열차를 역직원이 비상출동해 승차하기 위해,
급전구간을 단전시키고 직원 승차 이후 급전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방송의 경우, 열차 비상정차 상황이지만 신호대기로 전달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열차가 이동중에 신호대기 관련 방송이 송출된 것은, 확인결과 직원의 비상조치 이후, 발차가 가능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상황에 딱 들어맞는 방송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내실있는 교육에 의해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경전철은 정확한 정보만을 전달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서 지연시간이 길게 소요된 2번의 장애로 인해, 열차이용에 불편함을 드린 점
매우 죄송하게 생각해, 마지막 고객님의 질문에 담당자 견해를 더합니다.
안전과 정시성 두가지 사안 모두 고객님께 제공해드려야 할 의무입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무인보단 유인이 더욱 안전성이 높다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인운전의 경우 인적오류를 동반한 기타 안전성 저하 부분도 생각할 부분입니다
결론적으로 무인보단 유인운전을 목표로 하기엔, 회사 설립의 취지와 방향성이 다르며,
무인운행하면서 발생된 장애 빈도율이 매우 높다던지, 무인시스템 사이버 테러와 같은
해킹에 의해, 무인 운행이 불가하다던지 기타 이외 무인운전이 불가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인운전은 유인운전으로 바꾸기는 힘들다 생각됩니다.
정시성의 경우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시스템 자동운전이 정시성은 높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瑛만� 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부산김해경전철 콜센터 ( ☎ 055-310-9800 )
최종수정일
2018-10-24 14:15:56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