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 승객보호 관련

작성일
2011-09-14 00:51:23
작성자
정애란
조회수 :
6769
먼저 김해시민으로서 경전철 개통을 축하드리고 기대가 큽니다.
13일 오후 5시 넘어서 가야대역에서 사상가는 경전철을 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었으므로 저희가족은 앞차를 보내고 뒤차를 타야 했습니다.

몇 정거장 쯤 가다가 선로 한가운데서 경전철이 멈춰서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3번째 탔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곧 안내방송이 나오면서 앞차 문제로 잠시 정차한다고 합니다.
앞차에 문제가 있었는지 다음 역에서 탄 손님들이 앞차에서 내렸다고 합니다...
두번정도 선로에서 멈췄습니다.

먼저 무인운행이므로 열차안에 직원이 없습니다.
직원이 없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승객들에게 엄청난 공포를 줄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별것 아닌 일이라도 관제실에서 안내방송을 성실히 해주시고,
객실안에서 관제실이나 직원과 소통할 수 있는 기구를 비치해 주셔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책이 이루어 질수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만약 어제와 같은 상황처럼 선로에서 어떤 재난이나 사고로 섰을때 승객 대피구간이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비상구나 피난통로 관련 안내는 보이질 않더군요.
아울러 객실내 스크린에 적절한 재난 대비 안내방송 교육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앞에 분들 많이 말씀하셨는데, 사람들 다 타고 내리면 문좀 닫아주세요.ㅠㅠ
사람이 많이 타고 내리는 곳은 시간을 좀 넉넉히 주십시오...
특해 애기 데리고 타는 분들 많이 불안해 하십니다...

감사합니다.

고객님께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작성일
2011-09-14 16:21:32
작성자
관리자
부산김해경전철에 많은 관심 가져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승차하신 열차는 앞 열차에 일부 문제가 확인돼 정차하였고 열차 간 거리를 유지하고자(안전확보 측면) 운행 중 정차한 상황이었습니다.
고객님 말씀과 같이 열차 내에는 직원이 없으므로 고객님들께서 불안감을 느끼실 것을 저희도 사전에 인지하였으며 개통을 준비해온 지난 기간 동안 안내방송과 관련한 수차례의 수정과 연습을 반복 실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상황에서는 안내방송이 늦어 고객님께 불편을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신속한 안내방송을 통해 고객님께서 불편함 없이 저희 부산김해경전철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객실 내 스크린 안내방송 상영에 대해서는 사전 검토를 거쳤으나 부산김해경전철 노선 특징 상 역간거리가 짧으므로 광고/안내영상 등을 상영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포스터 등 대체물을 게시토록 검토하겠습니다.

출입문 개폐와 관련, 저희 부산김해경전철은 승객의 수요를 미리 예측해 적정한 개폐 시간을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무료시승 기간 중엔 사상역, 괘법르네시떼역, 대저역, 가야대역 등 예상 밖의 승하차 인원으로 인하여 고객님께 불편을 드렸습니다. 
현재는 승하차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차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두 가지 사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비상인터폰
열차 내 출입문 쪽에 비상인터폰이 있습니다. 비상인터폰은 종합관제실과 연결되므로 열차 내 긴급 상황 시 고객님과 종합관제실의 신속한 소통을 가능케 합니다.

2. 선로 상 비상통로
저희 부산김해경전철은 제3궤조 방식으로 전기를 공급받습니다. 기존의 도시철도와 달리 전차선이 선로 옆면에 위치해 있으므로 선로 상에 750V 전기가 흐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상시에는 관제실에서 해당 구역 단전조치를 한 뒤 관계직원 투입 및 안내방송을 하므로 급전 상태에서 열차 출입문을 개방하거나 선로에 들어가는 행위는 상당히 위험합니다.

앞으로도 부산김해경전철에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김윤수(055-310-9831)


담당자
부산김해경전철 콜센터 ( ☎ 055-310-9800 )
최종수정일
2017-01-02 16:05:10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