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분야별게시판 바로가기

환승음악 변경 건의

작성일
2020-03-06
작성자
박○○
현재 부산-김해경전철 대저역에서 송출중인 안내방송 음원에 사용되는 국악음원을 1~4호선과 같은 음원으로 교체 건의드립니다.
부산교통공사와 코레일, 부산김해경전철은 운영사가 각기 다름으로 인하여 방송 시스템에도 그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환승역에서 만큼은 통일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서울인 경우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의정부경전철 등 다양한 노선이 있지만서도 가능한 환승역 음원에 대해서는 같은 음원(얼씨구야)를 사용하여 어느 노선을 이용하더라도 환승역에 대한 시그널은 통일되어 있어 일부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산도 3사에서 송출되는 환승음원이 통일되면 통일감으로 인하여 이용객들에게 조금이나마 편의를 도모할 것 같습니다.
부산교통공사에서 사용중인 바이날로그가 3사 환승음원(바이날로그, 얼씨구야, 부산김해)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었고 6개 노선 중 4개 노선에서 이용되고 있는 만큼 바이날로그로 환승음원 교체 건의드립니다.

성우녹음방식이 아닌 TTS 방식이니 방송 개편에 큰 비용도 들지 않고 시간도 적게 소요될 수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해당 건 재가바랍니다.


==============

추가로 대저역과 사상역 비롯하여 일부 역도착,승강장 방송구문 개선 요청드립니다.
- 사상역 -
1. 사상역 방송에서 서부터미널 이용안내문구 추가(4개국어)
2. 사상역 환승방송에서 2호선 노선방면 안내 시 '호포,장산'방면에서 '양산,해운대'방면으로 교체
3. 환승안내 중 '부산도시철도 2호선'이 아닌 간결하게 '2호선'으로 교체
4. 사상역 내리는 문 안내를 구문 맨 마지막이 아닌 다른역과 동일하게 역명 다음으로 교체
5. 방송구문 길이 조절 위하여 사상역 중어,일어 구문에서 종착역 안내인사 삭제(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분)

- 대저역 -
1. 대저역 환승방송에서 3호선 노선방면 안내 시 '수영'방면에서 '연산,수영'방면으로 교체
2. 환승안내 중 '부산도시철도 3호선'이 아닌 간결하게 '3호선'으로 교체

- 기타 4개국어 송출역 -
1. 방송구문 줄임 목적 위하여 중어,일어 내리는 문 방향 미송출(타 운영기관 노선에서도 미안내)
2. 현재 공항역 승강장에서만 송출되는 열차진입 4개국어 음원을 사상, 대저, 봉황 등 주요시설, 환승역 등 4개국어 송출되는 역 승강장에도 송출.

- 부역명 안내 -
1. 열차 내 안내방송 송출 시 해당 역 부역명 함께 송출
(예 : 사상-서부터미널, 괘법르네시때-강변공원 등)

'환승음악 변경 건의' 의 답변내용입니다.

접수일시
접수일시 : 2020-03-09 15:17:27
답변일시
답변일시 : 2020-03-09 15:18:16
처리단계
답변완료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부산-김해경전철의 이용과 관심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지적해주신 방송 및 추가 개선사항 요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산김해경전철의 열차방송 및 승강장 안내방송은 시스템 공급사에 의해 완성이 되었으며, 열차 내에서 방송하는 역 도착 안내방송은 지자체의 승인을 거친 뒤에 각 역의 정식명칭을 방송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는 경전철을 이용하는 외국인에게 편의 제공하기 위하여 모든 역 안내방송은 2개국어(한국어, 영어)로 안내방송하고 있으며, 환승역 및 주요역(박물관역, 수로왕릉역, 김해시청역, 대저역, 공항역, 사상역)에 한하여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포함한 4개국어 안내방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고객님이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충분한 검토 후에 필요 시 보완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부산김해경전철에 대한 소중한 의견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담당자
부산김해경전철 콜센터 ( ☎ 055-310-9800 )
최종수정일
2018-10-24 14:15:56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